본문 바로가기
간호사/핵심술기

핵심술기 수술 후 간호(배액관 JP drain & Hemovac 관리, IV PCA관리 및 교육)_수술 후 통증관리와 배액관리

by be심플 2020. 9. 5.

간호학과 학생이라면 필수적으로 배우는 핵심술기(수술 후 간호)에 대한 글입니다. 간호학과 학생시절 병원실습 및 핵심술기 시험 때 직접 보고 경험했던 실질적인 팁들을 핵심술기 프로토콜에 추가해 적어보았습니다. 항상 긴장되고 딱딱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 핵심술기가 조금은 친숙하게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보시면서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참고하고 수정하겠습니다.

 

빅5병원에 관심없으면 안보셔도 됩니다.(리뉴얼 버전)

 

https://bit.ly/3xo5cnb

 

간호사 자기소개서 부터 면접까지 첨삭과 컨설팅을 해 드립니다. | 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N95의 취업·입시, 국내 자소서·이력서, 서비스·특수직 서비스를 5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국내 자소서·이력서, 서비스·특수직 제공

kmong.com

 

<수술 후 간호>

 

 

1.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2.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3.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4.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 환자 접촉 전엔 손위생 필수죠?

 

5.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또는 처방지)를 대조하여 대상자(이름, 등록번호)를 확인한다.

- 환자 확인은 더 필수겠죠?


- IV PCA 관리교육 -

PCA(Patient Controlled Analgesia)_(출처 :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6. 대상자에게 IV, PCA 적용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7. IV PCA 적용부위의 피부를 확인한다.(부종, 발적, 통증 등 사정)

- 피부에 발적이나 침윤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할 경우 주사부위를 바꿔줘야합니다. 환자에게 통증이 있는지 물어보면서 확인하도록 합니다.

 

 

8. IV PCA의 사용방법(버튼기능, 용량, 간격)에 대해 설명한다.

1) 주입펌프에 달린 버튼을 누르면 정해진 용량이 주입된다.

2) 정해진 용량이 투여된 후 일정기간(보통 10~15분간) 버튼을 눌러도 진통제가 투여되지않는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PCA를 적용하면 환자가 버튼을 누르지 않을 때도 소량의 진통제가 일정하게 투여되고있다는 것입니다. 혈중에 적정한 농도의 약물이 있어야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자에게 교육할 때 일정량의 약물이 지속적으로 주입되면서 통증을 조절하고 있으며 혹시라도 통증이 심해졌을 때 버튼을 누르라는 것을 교육해야합니다. 추가로 진통제의 과량투여를 막기위해 한번 버튼을 누르면 일정기간(10~15분)간 아무리 버튼을 눌러도 투입되지 않는 다는 것도 꼭 교육하셔야합니다.

 

 

9. IV PCA의 부작용(오심, 구토, 어지러움 등)에 대해 설명하고, 부작용이 있으면 즉시 알려줄 것을 교육한다.

- 진통제 종류는 마약성진통제를 수술 후 24~48시간 이내로 사용을 하고 이후 환자의 통증정도에 따라서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로 전환하게됩니다. 마약성진통제가 진통효과가 가장 강한 진통제이긴 하지만 오심, 구토 이외의 부작용(주로 호흡억제)의 위험도 있으니 혹시라도 수술 후 의식회복이 안된 환자라던가 호흡 수가 떨어지는 환자는 더 주의깊게 사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JP drain 혹은 Hemovac 관리 -

좌측(Hemovac)/우측(JP-drain)_출처:위키피디아

10. 대상자에게 배액관 적용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 수술 부위 청결유지 및 회복촉진을 위해 배액관을 적용했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알립니다.

 

11.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 장갑 착용 전 후 로도 손위생 무조건 연결해서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12.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다.

13. 배액이 잘되고 있는지, 배액관이 꼬이거나 접혀있지 않은지, 막힌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14. 배액관 삽입부위 dressing 상태(부종, 발적, 삼출물, 출혈 등)를 확인한다.

- 피부 상태와 함께 배액관 삽입부위에서 배액이 유출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또한 배액관이 빠져나오지는 않았는지 잘 삽입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잘못하면 감염의 발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emovac 기준 배액 비우기 및 음압걸어주기_출처:medical illustraion site

15. 배액관 위쪽을 잠근 후 흡인백을 안전하게 잡고 주의 깊게 마개를 연다.

16. 흡인백의 내용물을 눈금이 있는 측정컵에 옮겨 담는다.

17. 소독솜으로 배출구와 흡인백 마개를 닦고 사용한 소독솜을 곡반에 버린 후 흡인백을 눌러 음압이 유지된 상태에서 배출구를 닫는다.

- 원활한 배액을 위해 음압유지 무조건 해주셔야합니다. 참고로 JP-drain은 작아서 누르기 편하지만 Hemovac의 경우 내부에 스프링이 있어서 잘 안눌립니다. 바닥에 둔 상태로 손으로 세게 눌러 납작하게 만든 후 배출구를 닫아 음압환경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18. 배액관 위쪽의 잠금 장치(clamping)를 열어서 배액 여부를 확인한다.

19. 배액용 측정컵에 담긴 배액양상(배액의 양, 색깔, 투명도)을 확인한다.

- 배액의 양이 줄어드는 것 & 배액양상이 붉은색에서 맑고 투명한 색으로 변하고있는 것이 잘 회복되고있다는 것입니다.

배액의 양이 많아지거나 배액 색깔이 노란색, 갈색 등 정상적인 회복과정과 다른 양상을 보일경우 노티할 수 있어야합니다.

 

20. 배액물을 오물배출구(clinical sink)에 버리고 측정컵을 물로 헹군다.

 

21. 장갑을 벗어 의료폐기물 용기에 버린다.

 

22.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다.

 

23.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24. 수행 결과를 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1) 배액관 삽입부위 상태

2) 배액양상(배액의 양, 색깔, 투명도 등)

3) 교육내용

 

 

<참고자료>

간호교육인증평가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4.1(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7

 

 

이상으로 핵심술기 수술 후 간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술 후 간호는 술기시험 자체만 두고봤을 때는 쉬울 수 있지만 환자의 수술 후 회복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술기입니다.

수술 후 통증을 잡아주고 배액관리를 잘 해서 환자의 회복을 잘 도와줄 수 있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다른 술기는 어떤 꿀팁이 있을까?>

2020/04/16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활력징후 측정

2020/04/16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경구투약

2020/04/17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위관영양

2020/04/18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근육주사

2020/08/19 - [간호사/핵심술기] - 피하주사 핵심술기 & 혈당체크

2020/08/19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피내주사(전완의 내측)

2020/08/19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수혈요법 술기 시험 시 필수체크항목

2020/08/28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수술 전 간호, 필수 체크항목(Intensive spirometer 교육, 제모 준비, 주의사항 교육)

2020/05/06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정맥주사, 혈관 잘찾는 팁과 연습

2020/09/07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단순도뇨

2020/09/08 - [간호사/핵심술기] - 핵심술기 유치도뇨 감염위험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

 

댓글